Search

코로나19 비상 걸린 해수부…감염경로 ‘오리무중’ - 동아일보

코로나19 비상 걸린 해수부…감염경로 ‘오리무중’ - 동아일보

방역 관계자들이 11일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사무실을 소독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해양수산부와 같은 건물을 공유해 사용 중이다. 이 날 해수부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 추가 발생해 총 4명으로 늘었다. 해수부는 해당 층의 직원들은 최소의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재택에 대기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2020.3.11/뉴스1 © News1

10일 어업자원정책관실 소속 직원 1명의 확진 판정에 11일에는 3명의 추가 확진가가 나오면서 해양수산부에 ‘코로나19’ 비상이 걸렸다. 추가 확진을 받은 직원 3명도 어업자원정책관실 소속이다.

11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어업자원정책관실 소속 공무원 A씨가 확진을 받은 10일 정부세종청사 5-1동 4층을 비우고 방역조치에 들어갔다. 또 A씨 소속 부서 직원에 대해서도 2주동안 자가격리조치에 착수했다. 이어 어업자원정책관실 소속 공무원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감염검사를 실시한 결과 3명의 추가 확진자가 나왔다.

이에 해수부는 직원 전체에 대해 코로나19 검진을 받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당초 세종시보건소의 요청으로 전 직원에 대한 검진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보건소의 수정요청에 따라 A씨 소속부서 직원과 가족관계인 공무원, 밀접접촉자 등을 중심으로 우선 순위를 매겨 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들의 검사결과를 보면서 부서 전체로 검사를 확대할 지 결정할 방침이다.


문제는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첫 확진자 A씨는 9일 고열과 복통을 호소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동선은 2일과 3일만 인근 식당을 이용뿐 감염확진 2주전 동안 정부세종청사와 집으로 일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기사

추가 확진된 3명 또한 감염경로가 불투명하다. 증세도 1명만 10일 기침증세가 있었을 뿐 나머지 2명은 증상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세종지역사회에 코로나19가 확산됐을 우려도 나온다.

해수부 관계자는 “A씨의 감염경로는 해수부에서 파악이 어렵다”며 “세종시 방역 당국의 조사와 판단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세종시 보건소와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이 파견 나가 해수부 직원들에 대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정부청사관리소도 10일 해수부 확진자가 근무했던 5동의 구내식당을 잠정 폐쇄했다. 11일부터는 청사 출입구에 설치된 스피드게이트 안면 인식시스템을 잠정 중단했다. 직원들이 얼굴 인식을 위해 마스크를 벗었을 때 코로나19가 전파될 가능성마저 차단하겠다는 취지다.

또 직원 이동을 차단해 청사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7개동을 연결하는 연결통로를 차단했다. 공무원 등이 점심시간과 저녁 퇴근시간 이후 주로 이용하는 각 청사내 체력단련실도 잠정 폐쇄했다.

일부 부처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자리 건너 앉기를 실시하고 사람이 몰리는 회의, 브리핑 등도 화상회의나 인터넷 이브리핑을 통해 참석자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확진자가 나오거나 자가격리에 들어간 부처는 재택근무도 늘렸다.

세종청사는 전국 11개 정부청사 중 최대 규모다. 총리실을 비롯해 22개 중앙행정기관이 모여 있고 근무자만 1만5000여명에 이르고 있어 정부도 코로나19 방역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1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해수부 확진자 3명 이외에도 환자 분이 좀더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분들의 공통적인 폭로 및 접촉이 있었는지와 함께 노출자의 범위를 조사하고 있다. 공무원 가족 중에 2명이 확진된 분이 있다는 정보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청사는 콜센터 만큼 밀폐된 밀접 근무환경은 아니다”라면서도 “주기적인 소독·환기와 함께 유증상이 있는 (공무원의)경우 출근하지 않고 집에 머무르면서 필요 시 검사를 받는 기본적인 수칙을 지키는 게 현재로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세종=뉴스1)

靑, 수도권 집단 감염 우려에 “집단 모임 자제 당부”
창닫기
기사를 추천 하셨습니다코로나19 비상 걸린 해수부…감염경로 ‘오리무중’베스트 추천 뉴스

Let's block ads! (Why?)



2020-03-11 07:38:00Z
https://news.google.com/__i/rss/rd/articles/CBMiOmh0dHA6Ly93d3cuZG9uZ2EuY29tL25ld3MvYXJ0aWNsZS9hbGwvMjAyMDAzMTEvMTAwMTE2ODYxLzHSATZodHRwOi8vd3d3LmRvbmdhLmNvbS9uZXdzL2FtcC9hbGwvMjAyMDAzMTEvMTAwMTE2ODYxLzE?oc=5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코로나19 비상 걸린 해수부…감염경로 ‘오리무중’ - 동아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