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내일은 '축구 대부' 김용식 선생 탄생 110주년, 추모 분위기는 없다 - 중앙일보

sambutanbola.blogspot.com
'한국 축구 대부' 故 김용식 선생. 중앙포토

'한국 축구 대부' 故 김용식 선생. 중앙포토

 
7월 25일은 한국 축구 역사에서 특별한 날이다. '한국 축구 대부' 고(故) 김용식 선생의 탄생일. 2020년. 올해로 110주년을 맞이했다. 

한국 최초의 올림픽 진출, 월드컵 감독 역임 등 한국 축구의 발판을 만든 영웅
한국 축구 대부를 기리는 분위기, 계획 등 없어 아쉬움

 
김 선생은 축구 인프라가 전혀 없었던 한국에 축구의 기틀과 발판을 마련한 1세대 영웅이다. 1910년 7월 25일 황해도 신천에서 태어난 그는 일제강점기였던 1936년 조선인으로 유일하게 일본 대표로 선출돼 베를린 올림픽에 출전했다. 나라 뺏긴 설움을 조선인의 우수성으로 달랬다. '축구계의 손기정'이라 불리는 이유다. 일본은 김 선생의 축구 경쟁력을 추앙했고, 김 선생의 핵심적 역할 덕에 8강에 오를 수 있었다.
 
광복 후 선수로서 1948 런던 올림픽에 출전했다. 한국 축구가 본선에 나선 첫 번째 올림픽. 김 선생이 주장으로 중심을 잡은 한국은 멕시코 5-3으로 꺾고 8강에 오르는 저력을 보였다. 1951년에는 한국 최초로 국제축구연맹(FIFA) 국제심판 자격을 획득했고, 42세던 1952년 현역에서 은퇴했다. 축구 선수는 40세 이상 현역 생활을 해야 한다며 '1만일 훈련'을 강조했던 그는 스스로의 약속을 지킨 진정한 축구인이었다. 
 
은퇴 후 더 많은 업적을 쌓았다. 지도자로서 역사는 더욱 찬란했다. 한국 최초의 월드컵 진출인 1954 스위스 월드컵을 감독으로 이끌었다. 1960 한국 아시안컵에서는 한국의 우승을 일궈냈다. 이후 1960년 로마 올림픽 예선 감독, 1962년 칠레 월드컵 예선 감독, 1970년 멕시코 월드컵 예선 감독 등을 역임했다. 1968년 양지축구단 감독으로도 활약했으며, 1980년에는 국내 1호 프로 팀인 할렐루야 감독으로 부임했다. 
 
김용식 선생의 생전 모습. 자료 제공=이재형 축구역사문화연구소장

김용식 선생의 생전 모습. 자료 제공=이재형 축구역사문화연구소장



"다 져도 좋다. 그러나 한 골만 넣자. 그래야만 전쟁 때문에 헐벗고 힘든 우리 국민들이 조금이나마 속이 시원해지지 않겠나." 
 
스위스 월드컵 당시 김 선생이 던진 이 말은 한국 축구의 명언으로 꼽히고 있다. 
 
그는 75세였던 1985년 3월 5일 타계했다. 체육훈장 맹호장이 수여됐고, 2005년에는 축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김 선생의 이런 열정과 노력의 결과가 훗날 2002 한·일 월드컵 4강, 2012 런던 올림픽 동메달 그리고 K리그의 안착과 발전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 한국 축구 발전에 평생을 바친 선구자. 이런 영웅은 영원히 기억돼야 마땅하다. 
 
김 선생 탄생 110주년을 맞아 제자였던 조정수 축구 원로에게 스승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는 서울시축구협회 부회장, 대한축구협회 상벌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조 원로는 "선생님 인생에서 축구를 빼놓는 일은 없었다. 축구 외에 아무 것도 몰랐던 분이다. 그때 당시에 영어까지 잘 하셨다. 선수로서도 위대했지만 지도자로서는 정말 한국 최고였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을 효율적으로 교육하고 좋은 선수로 만드는 이런 모습은 지금 현재 축구 지도자들도 배워야할 점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들을 많이 길러내셨다. 후배 양성을 위해 하루도 쉬지 않으신 분"이라고 회상했다. 
 
아직까지도 일본에서는 김 선생에 대한 고마움을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조 원로는 "베를린 올림픽에 일본 사람들하고 섞여 나가셨는데 그 중에서도 단연 최고였다. 한 일본 선수가 나에게 '내가 골을 넣은 것은 김 선생 덕분이었다. 정말 감사하다'고 말한 적이 있었다. 최근에도 일본 요미우리의 한 방송국에서 김 선생님 묘소까지 와서 영상을 담아갔다. FIFA에서도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김 선생님에게 선물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정작 한국에서는 김 선생의 추모 분위기를 느끼기 힘들다. 탄생 110주년을 기리는 그 어떤 기념식, 행사도 없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최근 10여년을 돌아봐도 김 선생을 추모하는 움직임은 한국에서 볼 수 없었다. 10여 년 전에는 그나마 각종 추모 사업, 기념 사업 등 이야기가 공론화된 적이 있었다. 이런 이야기도 지금은 싹 사라진 상태다. 
 
故 김용식 선생 묘비(위)와 묘소. 최용재 기자

故 김용식 선생 묘비(위)와 묘소. 최용재 기자

 
지난 22일 일간스포츠는 김 선생의 묘소가 있는 경기도 포천의 서능추모공원(광릉추모공원)을 찾았다. 추모공원 관계자는 "김용식 선생 묘소는 대한축구협회가 관리한다. 예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게 다였다. 묘소는 관리인의 안내가 없으면 찾을 수 없는 곳에 위치해 있었다. 누구나 쉽게 다가 갈 수 없는 상황이다. 묘소엔 긴 풀들이 여기저기 보였다. 묘비에도 긴 잡초 하나가 자리를 잡고 있었다.   
 
한국 축구 역사 그 자체인 그를 현재 한국 축구가 외면하는 모습이다. 한 축구인은 "올해도 어떤 추모 계획이 없는 걸로 알고 있다. 그동안 김용식 선생 기념 사업에 대한 이야기는 많았다. 동상을 세우느니 말만 많았다. 행동으로 실행된 건 없다. 금전적인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이런 부분을 대한축구협회가 앞장서서 해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최용재 기자 choi.yongjae@joins.com
 
 
 



July 24, 2020 at 04:00AM
https://ift.tt/2WPZKYG

내일은 '축구 대부' 김용식 선생 탄생 110주년, 추모 분위기는 없다 - 중앙일보

https://ift.tt/3e1BZ6n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내일은 '축구 대부' 김용식 선생 탄생 110주년, 추모 분위기는 없다 - 중앙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